2012년 6월 8일 금요일

학습 효과를 높이는 방법

물론 개인마다 학습 스타일과 업무 스타일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룹 토론을 하거나 곧장 프로젝트에 뛰어드는 것이 효과적인 반면,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 전에 생각할 시간을 갖거나 혼자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무언가를 배울 때마다 – 또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교육을 진행할 때 – 학습 효과를 최대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여기서는 학습 효과를 최대화하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자신의 학습 스타일을 이해합니다학습 스타일과 관련된 수 많은 이론들이 있습니다. 간단하면서도 자주 이용되는 한 학습 모델에서는 사람들을 시각적 학습자(전체 학습자의 65퍼센트), 청각적 학습자(30퍼센트) 또는 신체적/촉각적 학습자(5퍼센트)의 범주로 구분합니다. 다른 이론들에는 각 개인마다 어떤 연속체를 따라 이런 저런 스타일을 선호하는 등 보다 복잡한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을 아는 것은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훌륭한 출발점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기본적으로 시각적 학습자라는 사실을 안다면, 읽기, 강의 또는 기타 비시각적 형태의 강의나 정보를 그래프, 흐름도, 다이어그램 또는 비디오로 보완하여 뇌의 주요 학습 센터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노트 필기를 할 때에는 마인드맵 방법을 이용하거나, 화살표, 기호 및 도형을 그려 연관 관계를 나타내고, 여러 가지 색상의 형광펜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자신이 언어적 또는 청각적 학습자라면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료를 요약하거나 그룹 토론을 벌일 수 있습니다. 개념을 설명하고난 후,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어보는 것도 정보를 보다 잘 이해하고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촉각적 학습자의 경우에는 무언가를 주무르거나 만질 수 있는 것을 손에 쥐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료를 읽거나 공부할 때에는 배경 음악을 틀어 놓고, 자주 휴식을 취하십시오. 자석 글자, 지도, 지구본, 노트 카드 또는 촉각을 자극하는 기타 학습 보완 자료를 최대한 자주 활용하십시오.

다른 스타일도 다양하게 시도합니다자신이 약한 부분을 개발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그러면 한가지 학습 스타일에만 지나치게 의존하여 새로운 정보를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능력을 제한하게 되는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학습자가 시각적 정보에만 의존하면 문서 및 구두 정보를 이해하고 전달하는 능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료에게 정보를 설명하거나 신문을 읽는 등 다양한 연습을 통해 언어적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언어적 학습자는 그래프와 지도를 읽는 연습을 할 수 있고, 촉각적 학습자는 언어적 및/또는 시각적 능력을 기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여러 스타일을 혼합적으로 활용합니다연구 결과에 따르면 읽기만으로 학습하는 학생은 내용을 약 10퍼센트만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들은 내용은 26퍼센트, 눈으로 본 내용은 30퍼센트, 보고 들은 내용은 50퍼센트, 직접 말로 한 내용은 70퍼센트, 무엇인가를 하면서 말한 내용은 90퍼센트까지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통계 수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학습하면 더욱 많은 정보를 유지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어떤 내용을 설명하거나 발표해야 하는 사람은 학습 효과가 가장 크다는 사실을 뒷받침합니다.

다시 말해서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은 각각의 학습 환경에서 다양한 방식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에 관계 없이 여러 가지 형태의 자극과 자료를 활용하면 좋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뇌를 위한 교차 학습으로 생각하십시오. 물론 개인마다 학습 스타일과 업무 스타일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룹 토론을 하거나 곧장 프로젝트에 뛰어드는 것이 효과적인 반면, 새로운 것을 시작하기 전에 생각할 시간을 갖거나 혼자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무언가를 배울 때마다 – 또는 정보를 제공하거나 교육을 진행할 때 – 학습 효과를 최대화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여기서는 학습 효과를 최대화하는 몇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자신의 학습 스타일을 이해합니다학습 스타일과 관련된 수 많은 이론들이 있습니다. 간단하면서도 자주 이용되는 한 학습 모델에서는 사람들을 시각적 학습자(전체 학습자의 65퍼센트), 청각적 학습자(30퍼센트) 또는 신체적/촉각적 학습자(5퍼센트)의 범주로 구분합니다. 다른 이론들에는 각 개인마다 어떤 연속체를 따라 이런 저런 스타일을 선호하는 등 보다 복잡한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자신이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을 아는 것은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훌륭한 출발점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기본적으로 시각적 학습자라는 사실을 안다면, 읽기, 강의 또는 기타 비시각적 형태의 강의나 정보를 그래프, 흐름도, 다이어그램 또는 비디오로 보완하여 뇌의 주요 학습 센터를 자극할 수 있습니다. 노트 필기를 할 때에는 마인드맵 방법을 이용하거나, 화살표, 기호 및 도형을 그려 연관 관계를 나타내고, 여러 가지 색상의 형광펜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마찬가지로, 자신이 언어적 또는 청각적 학습자라면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료를 요약하거나 그룹 토론을 벌일 수 있습니다. 개념을 설명하고난 후,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어보는 것도 정보를 보다 잘 이해하고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촉각적 학습자의 경우에는 무언가를 주무르거나 만질 수 있는 것을 손에 쥐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료를 읽거나 공부할 때에는 배경 음악을 틀어 놓고, 자주 휴식을 취하십시오. 자석 글자, 지도, 지구본, 노트 카드 또는 촉각을 자극하는 기타 학습 보완 자료를 최대한 자주 활용하십시오.다른 스타일도 다양하게 시도합니다자신이 약한 부분을 개발하는 것도 좋은 생각입니다. 그러면 한가지 학습 스타일에만 지나치게 의존하여 새로운 정보를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능력을 제한하게 되는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시각적 학습자가 시각적 정보에만 의존하면 문서 및 구두 정보를 이해하고 전달하는 능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료에게 정보를 설명하거나 신문을 읽는 등 다양한 연습을 통해 언어적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찬가지로, 언어적 학습자는 그래프와 지도를 읽는 연습을 할 수 있고, 촉각적 학습자는 언어적 및/또는 시각적 능력을 기르는 훈련이 필요합니다.여러 스타일을 혼합적으로 활용합니다연구 결과에 따르면 읽기만으로 학습하는 학생은 내용을 약 10퍼센트만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들은 내용은 26퍼센트, 눈으로 본 내용은 30퍼센트, 보고 들은 내용은 50퍼센트, 직접 말로 한 내용은 70퍼센트, 무엇인가를 하면서 말한 내용은 90퍼센트까지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이러한 통계 수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학습하면 더욱 많은 정보를 유지할 수 있고, 다른 사람에게 어떤 내용을 설명하거나 발표해야 하는 사람은 학습 효과가 가장 크다는 사실을 뒷받침합니다.다시 말해서 가장 효과적인 학습 방법은 각각의 학습 환경에서 다양한 방식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학습 스타일에 관계 없이 여러 가지 형태의 자극과 자료를 활용하면 좋은 학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뇌를 위한 교차 학습으로 생각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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