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라
각 직원의 구체적인 강점과 능력을 정확히 알고 이를 고려하여 적절한 업무를 맡기십시오. 예를 들어, A라는 직원이 Microsoft® Excel® 을 사용한 경험이 더 많은데도 B라는 직원에게 월간 보고 차트를 작성하도록 지시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람들 앞에서 말하는 데 두려움을 가진 C라는 직원에게 고객 프레젠테이션을 지시하는 것은 아예 실패를 작정했다고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직원들의 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한 직무를 맡기면 생산성과 업무 만족도 모두 훨씬 더 높아집니다. 여러분의 판단에만 의존하지 말고 직원들에게 그들이 생각하는 강점과 약점은 무엇인지 실제로 물어보십시오.
2. 중요한 것은 결과와 생산성이다
고객 서비스 센터나 IT 헬프 데스크 환경처럼 일정한 시간 동안 반드시 자리에 있어야 하는 환경이 아니라면, 직원들에게 구체적으로 "이 시간에 출근"하고 "이 시간에 퇴근"하도록 강요하거나 이를 지킬 것을 독려하지 마십시오. 이는 직원들의 사기와 위신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직원들을 고용했고 그들의 기대치가 분명하다면, 높은 생산성을 유지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있는 한, 그들이 언제 출근하고 퇴근했는지 세세히 감시해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3. 함부로 비난하거나 모욕을 주지 말라
프로젝트가 늘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뭔가 일이 계획대로 되지 않을 때는 누군가를 희생양으로 삼아 비난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찾아낼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이 있습니다. 성급하게 결론을 내려 누군가를 책망하거나 공개적으로 비판하지 말고, 평가 과정을 거쳐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판단하십시오. 특정 개인에게 문제나 실수가 있는 것이라면 그 직원과 개인적으로 대화하여 그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들어보고 앞으로 그 직원에게 기대하는 업무 수준을 분명히 밝히십시오.
4. 언행일치에 만전을 기하라
직원들이 얼마나 관찰력이 높은지 알게 되면 아마 깜짝 놀라실 것입니다. 그들은 많은 것들을 인지하고 있으며 분명히 서로 그런 얘기를 주고받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여러분이 한 직원에게는 조퇴를 허락하고 같은 요청을 한 다른 직원에게는 불허한다면 직원들이 모두 알고 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한 직원을 다른 직원보다 더 자주 칭찬하는 경우에도 팀에서 이를 알게 되며 이는 팀 내부에 긴장과 불신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부하 직원을 동등하고 공평하게 대할 필요가 있습니다.
5. 팀워크와 협력을 통한 성과 달성을 독려하라
모든 사람들이 협력하고 서로를 돕는 것이 장려되는 업무 환경에서는 대개 팀 성과가 높을 뿐만 아니라 일하는 재미도 있습니다. 따라서 팀 전체가 좋은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면서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서로의 업무에 대한 피드백을 교환할 수 있도록 장려하십시오. 정기적으로 팀 미팅을 실시하고, "팀 구축" 과정 및 활동을 지원하며, 함께 이룬 성공에 대해서는 팀 전체에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이를 실현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